빅데이터 기술이 가장 많이 쓰일 수 있는 곳은 역시 시장 트렌드 예측이다.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에서는 다음 소프트가 2010년경 실시한 막걸리에 관한 소셜미디어 분석 사례를 소개한다. 당시는 막걸리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증가했지만 관련 시장이 미처 확립되지 않았던 때였다. 막걸리에 대한 여러 연관어 분석을 한 결과, 막걸리와 어울리는 안주로 ‘전’이 떠올랐다. 찜과 탕은 소주 안주로, 양식 요리는 맥주와 와인이 이미 짝을 이루었는데 막걸리와 짝을 이루는 음식에 대해서는 독자적인 시장이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 분석팀은 막걸리 시장 부상에 맞춰 연관 음식인 전 사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윽고 1년 안에 전 프랜차이즈 20여 개가 떠올랐다. 막걸 리가 언급되기 시작하면 관련 시장인 ‘전’ 시장이 필요해진다는 것을 예측한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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